처음 카페를 오픈하기 위해 업소용 커피머신을 처음 선택하려 할 때 어떤 머신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지 막막한 게 사실입니다. 커피업계에서 오랜 기간 동안 몸 담으며 경험으로 터득한 지식이오니, 커피머신 선택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가격대.
커피 머신 소비자가는 500만원~2500만원 수준까지 다양합니다. 비싼 머신을 사용한다고 커피맛이 탁월할까요? 저의 대답은 NO입니다. 비싼 머신은 내부 구조상 차이도 있지만, 주로 소재차이로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스텐레스를 전체적으로 많이 사용하면 가격이 올라가고 또한, 화려한 디자인을 가미하면 디자인/소재 비용 상승으로 가격이 올라갑니다. 대량생산을 하지 않고, 소량 생산이나, 핸드메이드로 생산하면 원가는 당연히 올라가겠죠.
매장 구성상 꼭 럭셔리하게 보이는 화려한 머신이 필요한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굳이 값비싼 커피머신을 구매하여 초기 투자비용을 높여 경영상 마이너스로 작용하게 하는 상황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좋은 커피 머신.
좋은 커피머신은 고장없이 에스프레소가 잘 추출되는 머신입니다. 구조가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으며, 에스프레소 기본에 충실한 머신입니다. 이태리/스페인 등 유럽 대부분의 커피머신 제조업체들은 비슷한 부품을 사용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품질이 현격하게 차이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역사가 오래되고 내부 품질관리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회사가 제조한 머신이 적합한 머신이 아닌 가 생각합니다. 또한, 판매회사의 서비스 시스템이 잘 되어 있고, 서비스 마인드가 확실한 회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중고 커피 머신.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기 위해 중고 커피 머신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중고 머신은 6개월 밖에 보증이 되지 않습니다. 이력 관리도 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1년 이상 카페 운영을 하시고자 하시면, 오히려 비싸게 구매하는 결과로서, 개인적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카페 매장에서 커피 머신은 가장 중요한 수익 창출 도구입니다. 따라서, 고장 확율도 높고, 불확실한 중고 머신으로 사업을 개시하는 것은 항상 불안한 커피머신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상황입니다. 향후 발생 예상되는 수리 비묭도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충분히 합리적으로 생각하시고 결정하시기를 조언해 드립니다.
4. 커피맛의 결정 요인.
견해차가 있을 수 있지만, 커피맛의 주요 결정요인의 구성 비율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원두 : 커피머신 : 바리스타 역량 = 70 : 15 : 15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커피맛을 내기 위해서는 좋은 품종의 생두과 제대로 브랜딩하고 로스팅한 신선한 원두를 사용하셔야 겠지요. 커피머신은 고장없이 균일하게 에스프레소를 추출해야 제 역할을 다하는 것이고, 나머지 부분이 바리스타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15% 부분을 담당하지만, 우수한 바리스타는 원두+머신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실제로는 바리스타 능력과 역량에 따라 커피맛이 크게 좌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기 내용이 커피 머신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파츠 배상.